티스토리 뷰

목차



    현대 자동차 SW 인재 확보#44; 전략#44; 제공하는 가치
    현대 자동차 SW 인재 확보, 전략, 제공하는 가치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대자동차 그룹의 SW 인재 확보와 관련된 내용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현대자동차는 2025년까지 모든 차량을 소프트웨어 기반 차량(SDV, Software Defined Vehicle)으로 전환하기 위한 비전을 발표했습니다. 이를 위해 SW 인재들의 도전과 열정을 기다리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현대자동차그룹은 SW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어떤 전략으로 우수한 인재들을 확보하고 있었으며, 어떠한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현대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 인재 확보

    현대자동차그룹이 소프트웨어로 구동되는 차(SDV)를 위해 전사적으로 대규모 소프트웨어 및 IT 인재 확보에 나섰습니다. 2025년까지 모든 차량을 SDV로 전환하기 위한 그룹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국내외에서 우수 인재를 적극 영입하고 있습니다. 먼저 SDV란 자동차가 달리는 컴퓨터로 변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차량용 독자 OS와 인공지능(AI) 기반 각종 Solution들을 통해 자동차가 스마트폰처럼 수시로 업데이트되고, 운전자는 각종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현대차 ICT본부는 SDV 개발 체제로의 전환에 발맞춰 고객 채널 서비스, 커머스 플랫폼, 빅데이터 플랫폼 등 다양한 영역에서 IT 서비스를 직접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번 상반기 세 자릿수 규모의 IT 경력직 채용을 시작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8월 포티투닷을 인수해 글로벌 소프트웨어 센터를 조직 중입니다. 이를 통해 해외 우수 인재에 대한 인력 확보가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정의선 회장은 "완벽한 SDV를 만들 수 있는 경쟁력 강화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현대모비스 역시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IT인력 확보에 나서기 시작했습니다. CES2023에서 해외 유학생 약 40명으로 초청해 즉석 면접을 통한 우수한 인재를 채용했습니다. 또한 성균관대와 계약해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과 관련된 학과도 개설했습니다. 부분사인 현대위아도 연구개발경력직 채용을 대규모로 진행합니다. 차량 부품, 로봇, 자율주행 등을 주축으로 대략 100명 정도의 연구인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SDV시대가 본격화되면 자동차는 거대한 IT기술의 집합체가 됩니다. 전 세계에서 돌아다니는 수천만 대의 현대차, 기아, 제네시스 차량이 모두 인터넷을 통해 하나의 플랫폼으로 연결되고, 이를 통해 차량의 소프트웨어 OS가 스마트폰처럼 수시로 업데이트되고, 운전자는 각종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자동차 회사는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부가서비스를 노려볼 수 있게 됩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SDV로의 전환을 위해 전방위적 투자에 나서고 있는데요. 도요타는 차량용 전용 OS인 아린을 2025년까지 실용화한다는 목표이며, 미국 제너럴모터스(GM)는 인공지능 챗봇 '챗GPT'를 차량에 접목시키겠다는 구상입니다. 현재 소프트웨어 인재 확보가 모빌리티 시대의 주도권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따라서 현대자동차그룹이 SDV 비전을 성공적으로 실현할 수 있길 기대해 봅니다.

    SW 인재 확보 전략은?

    현대자동차그룹은 SW 인재 확보를 위해 다양한 전략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첫째, 채용 방식을 다양화하고 있습니다. 상시 채용과 채용연계형 SW 아카데미를 운영하여 우수한 SW 개발자를 선점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력과 전공을 구분하지 않고 실력만 평가해 인재의 폭을 넓히고 있습니다. 둘째, 연구개발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국내외에 AI연구소와 글로벌소프트웨어 센터를 설치하여 해외 우수 인재와 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협력사와의 협업을 통해 SW개발 역량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셋째, 창의적인 연구개발 활동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발명의 날 행사와 SW 코딩 대회 등을 통해 우수한 아이디어와 특허를 발굴하고 포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발자 콘퍼런스 등을 통해 SW 기술과 경험을 공유하고 네트워킹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W 인재에게 제공하는 가치는?

    SW인재들에게 현대자동차그룹이 주는 가치는 무엇일까요? 저는 이를 세 가지로 요약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세상을 바꾸는 모빌리티 기술에 함께할 수 있는 꿈의 기회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SDV 비전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자율주행부터 커넥티드카, 로봇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우리의 삶과 사회를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들어줄 것입니다. SW 인재들은 이러한 기술의 핵심 역할을 맡게 됩니다. 둘째, 성장과 발전을 돕는 활기찬 조직문화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SW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 산업에 발맞춰 조직 문화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성과와 역량에 따라 정당한 보상과 승진 기회를 제공하여 우수 인재들이 더욱 빛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로 배우고 공유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셋째, 교육과 복지로 행복을 지원하는 체계입니다. SW 인재들이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과 멘토링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신 기술과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거나 전문가와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건강관리부터 주거지원까지 다양한 복지 프로그램도 제공해 SW 인재들이 안정적이고 행복하게 일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대자동차그룹의 SW 인재들의 급여는 얼마나 받을까요? 저도 궁금해서 찾아봤는데요, 평균 초봉은 5,000만 원 정도라고 합니다. 그리고 연간 보너스와 스톡옵션 등의 혜택도 있다고 하니 본 내용 참고하셔서 여러분들도 꼭 지원해 보시기 바랍니다.